회장

(사)과학독서아카데미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2020년부터 회장을 맡은 장영록입니다.

(사)과학독서아카데미는 한 달에 한 권 과학 관련 책을 읽고, 그 책에 대한 전문가의 강연을 듣고, 토론을 하는 공동체입니다. 1999년에 시작하여 20년 이상 모임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과학책 읽기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회원 가입이 가능한 열린 공동체입니다. 과학에 대한 배경 지식이 없어도 알고 싶다는 의욕만 있다면 누구나 회원 가입을 환영합니다.

우리들의 정기 모임은 매달 세 번째 화요일 오후 7시에서 9시까지 하고 있습니다. 정기 모임에서는 전문가의 강연을 듣고, 회원들이 질문과 토론을 하고, 서로 친목을 다지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정기 모임의 강연과 관련된 책(수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 지구과학, 의학 등)은 한 달 전에 있는 정기 모임 날에 참석한 회원들에게 직접 배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기 모임에 참석한 회원들은 약 한 달 동안 미리 나누어 드린 책을 읽고, 정기 모임에 참석하여 강연을 들을 수 있으므로 학습 효과가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약 10명 내외의 운영위원들은 매달 운영위원만의 모임을 갖고 회의와 토론을 통해서 회원들이 읽을 책을 엄선하고 있습니다. 책에 대한 강연은 책의 저자, 역자, 또는 그 분야의 국내 전문가를 모셔서 듣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우리 모임이 제법 틀을 갖추고 이만큼 성장하는데 전임 회장님들(이용수 전 동아일보 기자, 이덕환 전 서강대 화학과 교수, 여인형 전 동국대 화학과 교수)의 헌신적인 노력과 운영위원님들의 재능 기부가 큰 몫을 했습니다.

강연 모임에 참석하는 회원들은 매우 다양합니다. 처음에는 맛보기로 그냥 호기심으로 오셔서 강연을 듣고 회원이 되신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첫 모임부터 아직도 빠지지 않고 참석하시는 원로 과학자들, 교직에서 은퇴하신 선생님들, 공직에 계셨던 분들, 현직에 계신 선생님에 손에 이끌려 참석하는 중학생들, 고등학교 및 대학생에 이르기까지 회원들의 분포는 정말 다양합니다. 또한 회원들은 저녁 시간에 짬을 내서 참석하는 주부들, 회사원들, 자영업을 하는 분들이며, 그들의 공통점은 과학의 지식에, 생활에 필요한 과학 정보에 목말라 하는 일반인들입니다.

따라서 이런 특성의 모임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회원으로 가입하셔서, 알고 싶은 과학 및 건강에 관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가끔 회원들의 단체 여행도 있습니다. 여행의 성격은 과학과 관련된 현장실습의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연구소, 산업 현장, 철새 도래지, 자연 동굴 등 과학과 관련된 여러 곳을 직접 들러보고 오는 탐험 여행입니다. 회원 간의 친목은 물론 직접 현장에서 생생한 교육도 받을 수 있는 기회의 장이기도 합니다. 여행에 참여하시면 회원은 각 분야의 전문가에게 직접 질문을 해서 평소 궁금했던 점과 세세한 정보들을 들을 수 있는 충분한 기회와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과학에 호기심이 있거나 생활에 필요한 과학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주저 없이 회원으로 가입하실 것을 권유합니다. 우리 모임은 과학 지식의 습득과 확산을 통해서 우리 사회가 보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사회로 진행되는 것을 목표로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동참을 기다리겠습니다.

2020년 3월 1일

장영록